슬라이드 디자인에 필요한 영감을 찾고자 할 때 제가 주로 이용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포스터 광고물(또는 프린트 광고물)입니다.
서울을 둘러 다닐때면, 저는 항상, 슬라이드 디자인에 영감을 주는 광고들을 찾아 보려고 합니다. 이런 포스터들은 전문 디자이너들에 의해 만들어진 것들로, 제 디자인 아이디어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이죠.
어제, 분당으로 가는 전철역에서 아래의 광고물을 보게 되었습니다. 강한 보라색과 흑백의 이미지가 서로 대조를 이루는 색상 배합이 너무나 맘에 들었습니다. 게다가, 이미지 안에 텍스트를 눈에 띄게 강조할 수 있도록 충분한 여백을 준 것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그래서 저는, 위의 포스트를 응용해 앞으로 있을 프레젠테이션에서 사용할 수 있는 슬라이드를 하나 새롭게 만들어 보았습니다.
슬라이드의 정확한 레이아웃을 위해 먼저, 키노트의 가이드라인 기능 (‘보기’ 탭에서 ‘안내선 보기’ 기능을 활성화 하시면 됩니다.)을 이용했습니다. 아래처럼 말이죠.
(파워 포인트에서는, 슬라이드 작업영역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시면 ‘눈금 및 안내선’ 대화상자를 불러올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 대화상자에서, ‘화면에 그리기 안내선 표시’를 활성화 하시고 안내선을 드래그 하셔서 원하시는 위치에 가져나 놓으시면 됩니다. 정확한 측정을 위해, ‘눈금 및 안내선’ 대화상자에서 ‘화면에 눈금표시’ 기능을 활성화 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l 보너스 팁 : 파워포인트에서 기본 레이 아웃의 안내선은 십자 형태입니다. 여러개의 안내선을 원하시면, 기본 안내선 위에 마우스를 대신 상태에서 컨트롤 키를 누르시고 드래그 하시면 안내선이 복사됩니다. 키노트에서는, 슬라이드 작업영역 밖의 눈금자에 마우스를 대시고 드래그 하시면 안내선이 저절로 복사 됩니다.
안내선을 설정한 후, 이미지와 컬러 블럭을 안내선 위에 놓으시고 텍스트를 타이핑 하시면 모든게 끝이 납니다. 이렇게 아래의 슬라이드를 만드는데 5분도 채 걸리지 않았답니다.
자! 위의 과정처럼, 효과적이고 아름다운 슬라이드를 만들 수 있는 영감을 얻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눈을 크게 뜨시고 여러분 주변에 있는 사물이나 풍경을 주의깊게 살펴보시면 되는 것이죠. 그 곳에 바로 여러분이 찾고 계시는 디자인 아이디어가 있는 것입니다. 그럼 오늘 한번, 가까운 곳의 포스터 광고를 활용해 슬라이드 한 장 디자인 해보시는건 어떨까요?